2012년 세계 여성의 날 – ILO 189호 가사노동자 협약 비준하라!

2012년 3월 3일 IUF 웹사이트 게시

가사노동자의 양질의 노동에 관한 ILO 189호 협약이 채택된 지난 2011년 6월 16일 가사노동자들은 정당한 승리를 쟁취했다. 가사노동자 본인들의 목소리, 경험, 전망이 비단 노동조합운동 진영뿐만 아니라 일부 정부와 많은 사용자들에 의해 마침내 경청되고 존중됐다.

협약 채택을 이끌어낸 ILO절차에 참여하기 위한 국제 가사노동자 네트워크 (IDWN)가 만들어 낸 이러한 추진력은 인상적이고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가사노동자들은 의식을 고양시키고 어떤 면에서는 많은 이들에게 교훈이 될 수 있는 지지를 전세계에서 불러모았다.

가사노동자들은 189호 협약이 국가차원의 법적 기제 및 단체협약으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승리가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설사 그 이후에도 가사노동자들은 그들의 권리와 기준 쟁취를 위한 계속적인 투쟁에 직면할 것을 알고 있다. 아마도 이제 한층 더 어려운 싸움을 극복해야만 할 것이다.

전체 노동조합운동 진영의 단호한 지지가 중요하다. 우리는 전세계 노동조합들이 다른 노동자들과 동일한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가사노동자들의 투쟁을 적극 엄호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세계여성의 날은 189호 협약 비준을 위한 캠페인에 동지의 목소리를 보탬으로써 가사노동자들에게 동지의 연대를 보여줄 기회의 날이기도 하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

0 Responses to “2012년 세계 여성의 날 – ILO 189호 가사노동자 협약 비준하라!”


Comments are currently closed.